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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 29

name19 2022. 8. 22. 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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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설명하는 운송노드는 무엇인가?

여객 및 소량화물의 신속한 운송을 위해 설치한 물류기지
물류의 특성이 다품종 소량화
고가의 운임을 부담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화물의 증대, 계절 및 긴급수요 증대
시설이 현대화 내지 대형화 되고 있다.

. 복합화물 터미널

. 항만화물터미널

. 항공화물터미널

. 배송센터

. 보세구역

해답:

해석: 항공화물터미널은 여객 및 소량화물의 신속한 운송을 위해 설치한 물류기지이며, 다품종 소량화의 특성과 고가의 운임을 부담할수 있는 고부가가치 화물의 증대되고, 계절 및 긴급수요가 증대 되고있다.

23. 이것은 화물의 하역이 직접 이루어지는 장소로 해안선과 평행하게 축조된 석조 또는 콘크리트 구조물로서 선박의 접안을 위하여 해저로부터 수직으로 건설된 시설물을 말한다. 이것은 무엇인가?

. 부두

. 잔교

. 안벽

. 해분

. 임항철도

해답:

해석: 안벽은 하역이 직접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팬더, 계선주 및 캡스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4. 다음은 배송센터에 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 물류거점인 유통단지 중에서 순수한 물류기능만을 담당하는 화물터미널, 창고단지, 유통가공 시설의 일부 장소이다.

. 유통단지 가운데 제조업자의 배송, 유통, 가공센터, 도매업자의 상사, 도매기지 또는 대형 소매점의 배송기지 등을 의미한다.

. 소품종 대량화물의 집약 및 계획수송을 위한 화물의 집합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 배송센터는 일반적으로 환적, 화물정보의 처리, 유통가공, 부대서비스 제공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 배송센터는 대부분의 제조업자와 유통업체들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검토와 분석활동을 통해 배송센터의 위치와 수, 형태 등을 선택하여 최적의 배송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물류합리화를 모색하고 있다.

:

해석: 배송센터는 다품종 소량화물의 집약 및 계획수송을 위한 화물의 집합작업을 수행 하고 있다.

25. 가장 일반적인 보세구역으로, 통관하고자 하는 물품을 비교적 장기간(최장 1)동안 보관 및 장치하기 위해서 세관장으로부터 특허 받은 구역은 무엇인가?

. 보세공장

. 보세전시장

. 보세장치장

. 보세창고

. 보세 판매장

해답:

해석: - 보세공장은 가공무역의 진흥이나 관세행정 목적을 위하여 설치된 장소

- 보세전시장은 국내에서 개최되는 박람회, 전람회 등을 위하여 반입되는 외국 물품을 보세 상태에서 장치, 전시하거나 전시장 내에서 소비, 사용, 판매 할수 있는 장소

- 보세창고는 통관의 목적보다는 물품의 장치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장치기간은 2년이며, 반입되는 물품도 정부 비축용 물품 등 통관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물품을 주로 보관

- 보세판매장은 외국물품을 우리나라에서 출국하는 여행자에게 판매하거나,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교관 등과 같은 면세권자에게 판매할 목적으로 설치된 구역

26. 다음 해당되는 내용의 시스템이 무엇인가 고르시오.

컨테이너에 화물을 적입한 다음 컨테이너 전용열차를 이용하여 장기적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을 한다

. 컨테이너 시스템

. 팔레트 시스템

. 프레이트 라이너 시스템

. 랜드브리지시스템

. 신운송관리 시스템

해답:

해석: 프레이트 라이너시스템의 정의이다.

27. 소화물 일관운송 시스템에 대해 옳지 않은 것은?

. 특송 또는 택배서비스로 불리는 소화물 일괄운송은 화주의 요청에 따라 소형및 소량의 화물을 운송인의 책임하에 운송되는 복합운송 체제

. 물류특성이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변모하면서 운송단위가 소량화 되고,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편의화 추세가 진전되면서 운송수요가 크게 되고 있는 상황이다.

. 소화물 운송체제는 고가의 소량화물을 안전하게 운송 하는것은 힘들다.

. 소량 및 경량화물, 상업서류, 견본품 등을 항공운송을 주축으로 신속 정확하게 문전운송하는 일종의 국제복합운송체제를 국제소화물 일관운송 시스템이라고 한다.

. 주로 소량 및 소형화물의 운송을 위한 체제로, 일반적으로 30kg이하의 화물을 주로 운송하기 위한 방식으로 이용된다.

해답:

해석: 소화물 일관우송 시스템은 고가의 소량화물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운송함으로써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기존의 낙후된 운송 체제를 자극을 가하는 등의 부수적 효과도 거우도 있다.

28. 적재율을 기준으로 한 방식으로 배송처에 관계없이 차량의 적재율에 따라 배송하는 형태이다. 이 방식은 운반 차량의 적재율을 향상시킴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반면에, 화물의 적재량만을 고려하고 배송처, 배송거리 및 배송기간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고객의 만족감이 저하될 수 있는 단점을 갖고 있는 공동수배송 시스템의 형태는 무엇인가?

.집대공동형

. 루트배송 시스템

. 혼합배송시스템

. 다이어그램 배송시스템

. cross docking system

해답:

해석: 혼합배송 시스템의 정의와 장점 및 단점이다.

1. 화물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운송모드(Transportation mode)에는 화물자동차, 철도화차, 항공기운송, 선박운송 등이 있다.

. 운송노드(Transportation node)에는 복합물류터미널, 철도역, 항만, 공항, CY, CFS 등이 있다.

. 운송링크(Transportation link)에는 운송노드를 연결하는 도로, 철로, 항공로, 해로 등이 있다.

. 해상운송은 중량제한이 없으며 기후변화에 민감하다

. 항공운송은 포장비 및 보험료가 저렴하며 일관운송체제가 가능하다

: 

해설 : 항공운송은 일관운송체제의 어려움을 지닌다.

2. 공로운송의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공로운송은 기동성과 신속한 배송은 물론고객요구에 대응하여 문전운송을 실현할 수 있다.

. 공로운송의 유형은 자사차량 운송방식과 타사차량 운송방식 2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 공로운송의 자사차량 운송방식은 운송차량을 직접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사회성 및 도난방지에 효과적이다.

. 공로운송의 타사차량 운송방식은 화주가 직접 운송수단을 보유하지 않고도 고품질의 운송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 공로운송의 운임형태에는 노선화물 운임, 구역화물 운임, 지역화물 운임 3가지로 구분된다.

:

해설 : 공로운송의 운임형태에는 노선화물 운임, 구역화물 운임, 용달화물 운임 이렇게 3가지 이다.

3. 다음은 철도운송의 형태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철도운송은 크게 대량화물 운송방식과 소량화물 운송방식으로 구분된다.

. 화물취급은 대량의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으로 이에는 수화물취급과 소화물취급 방식이 있다.

. 컨테이너 취급은 대량의 화물을 컨테이너 단위로 운송하는 형태로서, 일반 잡화물이 거의 대부분이다.

. 혼재취급은 완전히 채울 수 없는 화물의 경우에 쓰인다.

. 화차취급은 대량의 화물을 화차단위로 운송하는 형태로서, 주로 원유, 시멘트 등과 같은 대량 화물의 운송에 이용 된다.

:

해설 : 화물취급은 대량의 화물이 아닌 매우적은 소량의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이다.

4. 정기선운송과 부정기선의운송을 비교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정기선운송 부정기선운송
형 태 () 불특정 화주의 화물운송 용선계약에 의한 화물운송
화 물 () 대량 산화물 일반 잡화물
운송계약 () 선하증권(B/L) 용선계약서(C/P)
운임조건 () Berth Term FIO, FI, FO Term
운임결정 () 공표요율(tariff) 수요 공급에 의한 시장운임

.

.

.

.

.

:

해설 : 정기선운송의 화물은 일반 잡화물(고가화물)이며, 부정기선운송의 화물은 대량의 산화물(저가화물)이다.

5. 정기선 운송의 특성중 옳지 않은 것은?

. 항해의 반복성

. 공공서비스의 제공

. 저가 운송서비스

. 개품운송계약의 체결

. 공표운임의 존재

:

해설 : 저가 운송서비스가아닌 고가 운송서비스이다.

6번 부정기선 용선계약의 형태와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용선계약의 형태에는 항해용선계약 , 기간 용선계약, 나용선계약의 형태로 나눌 수 있다.

. 항해용선계약은 한 항구에서 다른항구까지 한 번의 항해를 위해서 체결되는 형태이다.

. 기간용선계약은 일정기간을 단위로 선박을 용선하는 형태이다.

. 항해용선계약은 용선자의 부담이 없지만, 기간용선계약은 용선자가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한다.

. 나용선계약은 선박회사로부터 운송에 이용되는 선박 자체를 용선하는 형태이다.

:

해설 : 용선자가 모든비용을 부담하는 것은 나용선 계약에 관한 설명이다.

7. 항공 대리점과 항공 주선업의 특성을 비교한 표이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항공운송 대리점 항공운송 주선업
활동영역 ()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 LCL 및 소화물의 혼재
운 임 () 항공사 운임률표 사용 자체 운임률을 보유
운송 서류 () House AWB 항공사의 Master AWB
수 화 인 () 매 건당 화물 수취 개별 화주가 화물 수취
운송약관 () 항공사 운송약관 사용 자체 운송약관 사용

. ()

. ()

. ()

. ()

. ()

:

해설 : 항공운송 대리점의 운송서류는 Master AWB 이고 항공운송 주선업의 운송서류는 House AWB이다.

8. 다음 중 화물자동차와 수상운송수단이 결합되는 복합운송 방식은?

. Fishy Back System

. Piggy Back System

. Birdy Back System

. Land Bridge System

. Train-Shipping System

:

해설 : 해상운송과 자동차운송을 결합을 피쉬백 시스템(Fishy-back system) 이라 불린다

9. 화물자동차의 형태의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화물자동차의 구조에 따른 유형에는 보통트럭, 트레일러, 전용 특장차, 표준화 특장차 4가지로 구분된다.

. 보통트럭은 가장 보편적인 화물자동차의 형태로서 1톤 미만에서 12톤까지의 일반트럭으로 평보대 트럭이 불린다.

. 트레일러는 화물자동차의 동력부에 의해 견인되는 화물적재부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 트레일러는 트레일러 하중이 동력부인 트랙터에 어느 정도 전달되는 지의 여부에 따라 세미트레일러, 풀트레일러, 폴 트레일러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전용 특장차는 자체의 동력을 이용하여 장착된 기계장치를 직접 가동시켜 화물을 하역하거나 운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특수한 화물자동차이다.

:

해설 : 화물자동차의 구조에 따른 유형에는 보통트럭, 트레일러, 전용 특장차, 합리화 특장차 이렇게 4가지로 구분된다.

10. 철도화차의 형태로 옳지 않은 것은?

. 철도화차의 형태에는 오픈탑화차, 컨테이너화차, 플랫화차, 이단적재화차 등이 있다.

. 오픈탑화차는 석탄, 시멘트 등과 같은 분립제 화물을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박스형의 무개화차를 말한다.

. 컨테이너화차는 컨테이너를 운송하기에 적합하도록 평면의 철도화차 상단에 컨테이너를 고정할 수 있는 장치를 장착하고 있는 컨테이너 전용화차를 의미한다.

. 플랫화차는 기계류, 건설장비 등과 같은 대중량 및 대용적 화물, 장척화물 등을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형태이다.

. 이단적재화차는 컨테이너화차의 일종으로, 컨테이너를 2단이상으로 적재하여 운송할 수있다.

:

해설 : 2단이상이 아닌 2단이여야 한다.

11. 선박의 톤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용적톤에는 총톤수, 손톤수, 재화용적톤수, 배수톤수가 있다.

. 총톤수(GT)는 선박의크기를 나타내며 관세, 등록세, 도선료 등의 산정에 이용된다.

. 손톤수(NT)는 직접 상행위에 사용되는 용적이다.

. 재화용적톤수(MT)는 선박의 각 창의 용적과 특수화물창고 등 선박의 실제적인 화물적재 능력을 용적으로 나타낸 값으로 표시된 톤수 이다.

. 선박의 톤수는 크게 용적톤과 중량톤으로 구분된다.

:

해설 : 지문 에서 배수톤수는 중량톤에 속한다.

12. 항공기의 대한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항공기는 사람이 탑승 조정하여 민간항공에 이용되는 비행선, 비행기, 할강기 등을 의미한다.

. 항공기는 가장 신속하고 안전하게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

. 항공로를 따라 운항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량제한이 적은 운송수단으로 알려져 있다.

. 항공기의 내부공간은 갑판, 격실, 화물적재공간 등이있다.

. 항공기의 크기에 따른 유형에서는 재래식 항공기, 대형화물기가 있다.

:

해설 : 중량제한이 많은 운송수단으로 알려져 있다.

13. CMR조약과 CIM조약을 비교하여 설명한 것 이다. 옳지 않은 것은?

. CMR 조약은 공로운송이며, CIM조약은 철도운송이다.

. CMR 조약과 CIM 조약은 엄격책임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 CMR 조약의 배상한도는 1kg 25 골드프랑까지 이며, CIM 조약의 배상한도는 1kg 17SDR로 정하고 있다.

. CMR 조약은 1국 이상이 본 조약에 가입한 경우에 적용되며, CIM 조약은 2개의 국가가 본 조약의 체약국인 경우이 적용된다.

. CMR 조약의 제소기한은 손해를 통지한 날로부터 2년이내에 제소해야하며, CIM 조약은 제소할 수 있는 기한을 1년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

해설 : CMR 조약읜 제소기한은 손해를 통지한 날로부터 1년이내에 제소해야 한다.

14. 다음은 운송수단별 국제규칙을 연계한 것이다. 연계가 적합하지 않은것은?

. 해상운송 - TCM

. 도로운송 - CMR

. 철도운송 - CIM

. 복합운송 - UN복합운송조약

. 항공운송 - 바르샤바 조약 (Warsaw Convention)

:

해설 : 해상운송은 선하증권통일조약(Hague Rules)이다.

15. 항공운송인의 운송책임의 대한 조약으로 옳지 않은것은?

. 바르샤바 조약은 항공운송인의 책임원칙으로써, 유한책임주의와 과실추정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 바르샤바 조약의 손해배상한도는 1인당 USD 10,000을 손해배상한도로 한다.

. 헤이그 의정서 는 바르샤바의 조약의 문제점을 개선한 조약이다.

. 헤이그 의정서의 손해배상한도액은 바르샤바 조약과 같이 1인당 USD 10,000을 한도액으로 책정한다.

. 몬트리올 협정은 헤이그 의정서에 가입하지 않고 보상한도에 불만을 가진 미국이 주도하여 1965년 몬트리올에서 채택한 협정이다.

:

해설 : 바르샤바 조약의 손해배상한도액은 1인당 USD 10,000을 손해배상한도로 하고 헤이그 의정서는 1인당 USD 20,000으로 강화하였다.

16. 복합운송인의운송책임을 설명하고 있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 복합운송인의 책임체계는크게 이종책임체계, 단일책임체계, Tie-up Liability System, 수정단일 책임체계 등으로 구분된다.

. 이종책임체계는 복합운송인이 전운송구간에 걸쳐 책임을 지지만, 책임의 원칙 및 손해배상한도는 그 손해가 발생한 운송수단을 규제하고 있는 조약 및 법규에 따르는 원칙이다.

. 단일책임체계는 복합운송인이 전운송구간에 걸쳐 단일의 책임체계를 적용하는 원칙이다.

. Tie-up Liability System 은 복합운송인의 책임원칙과 하청운송인의 사적 계약상의 책임원칙을 전적으로 동일하게 하는 방식이다.

. 수정 단일책임체계는 단일책임체계와 Tie-up Liability System을 절충한 것으로 UN 국제복합운송조약에서 채택하고 있다.

:

해설 : 수정 단일책임체계는 이종책임체계와 단일책임체계를 절충한 것으로, UN 국제복합운송조약에서 채택하고 있다.

17. 운송주선인의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운송주선인은 아직까지 국제적으로나 국내적으로 통일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 미국의 경우는 운송주선인을 일반운송인으로서 보수를 받고 화물의 운송 또는 주서을 업으로 하는 자로서 정의 한다.

. 일본에서는 운송주선인을 타인의 수요에 응해서 보수를 받고, 물품운송을 주선, 대리 또는 매개하여 물품을 운송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자를 말한다 라고 정의 한다.

. 운송주선인은 다른 약정이 없으면 직접 운송할 수 없다.

. 운송주선인의 기능에는 국제복합운송기능, 국제혼재운송기능, 기타기능 등이 있다.

:

해설 : 운송주선인은 다른약정이 없으면 직접 운송할 수 있다.

18. 용선계약서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용선계약서는 용선자와 선주가 맺은 용선계약의 증거증권일 뿐이며, 여타의 다른 법적 효력은 가지고 있지 않다.

. 용선계약서의 발행시기는 용선계약의 이해관계자인 선주와 용선자가 용선계약을 체격할 당시에 발행되기 때문에 화물을 선주가 인도 받기 이전에 발행된다.

. 용선계약서의 법적성질은 화물에 대한 권리증권의 역할을 하지 않는다.

. 용선계약서의 발행자는 용선자와 선주가 함께 작성하여 서명을 병기하게 된다.

. 용선계약서는 기재할 사항이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요식증권이다.

:

해석 : 용선계약서는 선주와 용선자간에 계약을 체결할 당시에 협의하여 기재할 내용을 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용선계약서는 불요식증권이다.

19. 항공화물운송장과 선하증권이 특성을 비교한 표이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항공화물운송장 선하증권
법적성격 () 유가증권이 아님 유가증권
유통성 () 비유통성 유통성
발행방법 () 기명식 지시식
발행시기 () 적재시 발행 화물 수취시 발행
작성자 () 송하인이 작성 운송회사가 작성

. ()

. ()

. ()

. ()

. ()

:

해설 : 항공화물운송장의 발행시기는 화물수취시 발행(수취식)이며 선하증권의 발행시기는 적재시 발행(선적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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