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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론 30

name19 2022. 8. 22.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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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합운송증권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복합운송증권은 선하증권과 마찬가지로 요인증권, 요식증권, 문언증권 등을 증명하는 서류이다.

. 복합운송증권의 발행자는 1차 운송인이 발행한다.

. 복합운송증권의 발행시점은 일반적으로 해상운송인이 화물을 본선에 적재한 시점에서 발행되는 선적식으로 발행된다.

. 복합운송증권의 담보범위는 송하인의 문전에서 수하인의 문전까지의 전 운송구간을 담보로 발행된다.

. 복합운송증권의 운송인의 책임은 각 운송구간 분할책임으로 한다.

:

해설 : 복합운송증권의 발행시점은 송하인으로부터 화물을 인수한 시점에서 수취식으로 발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1. 복합화물터미널의 역할의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터미널 기능은 복합화물터미널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로서 육상화물 운송의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 화물 혼재 기능은 운송화물의 발송지, 특성, 화주 등에 따라 화물을 혼재함으로써 운송의 효율성을 제고 시킨다.

. 시장의 요구와 상황에 따른 유통활동과 화물의 일시적 보관활동을 통해 화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 복합화물터미널은 운송수단이 밀집하게 되어 교통체증을 초래하게 된다.

. 복합화물터미널은 화주정보, 화물정보, 운송정보 등을 교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정답 :

해설 : 화물자동차 및 철도화차의 공차율 감소로 인하여 교통체증이 완화와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2. 항공화물터미널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공항터미널은 항공운송을 위한 운송거점을 뜻한다.

. 종래의 서비스 전략에서 탈피하여 연계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인 이른바 Cross docking 으로 전환하였다.

. 항공화물터미널의 역할은 항공화물 집하, 무역활동의 지원, 운송수단의 접점 이렇게 3가지로 구분된다.

. 다품종 소량화 되어가고 있는 이시대에 항공운송의 거점인 공항터미널은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 공항터미널은 무역계약의 체결과 이행을 위한 견본품이나 상업서류 등을 취급하는 거점이다.

:

해설 : ‘지문에 Cross docking hub and spoke strategy 로 바꿔야한다.

23. 다음 보기는 항만시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옳바르게 짝 지어진 것은?

보기 : 선박과 여타의 항만 시설물을 파도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항만 내에 설치한 구조물이다.

: 부두는 항만 내에서 여객 및 화물의 하역과 승선 및 하선을 위한 여러가지 구조물을 총칭한다.

. : 방파제 : 부두

. : 방파제 : 안벽

. : 해분 : 안벽

. : 해분 : 부두

. : 안벽 : 해분

:

해설 : 은 방파제에 대한 설명이고 은 부두에 대한설명이다

24. 배송센터의 형태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 제조업자형 배송센터, 도매업자형 배송센터, 소매업자형 배송센터는 운영주체에 따른 유형을 나열해놓은 것이다.

. 제조업자형 배송센터는 시장지배력이 강한 제조업체가 배송센터를 통해 수주를 처리함으로써 유통경로를 단축하는 형태이다.

. 도매업자형 배송센터는 각 제조업체의 제품을 상사나 도매상이 주체가 되어 소매상에게 배송하기 위한 형태이다.

. 배치형태에 따른 유형으로는 분산형, 집중형, 중앙집중형 3가지로 구분되어있다.

. 중앙집중형에는 대형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의 집배송센터와 같이 자사 체인점의 다수를 배송권으로 하여 집중적 입지를 정하는 대형 물류거점의 형태이다.

:

해설 : ‘ 지문은 배치형태에 따른 유형중에 집중형을 설명하는 것이다.

25. 다음 중 특허 보세구역에서 통관의 목적보다는 물품의 장치를 목적으로 하고 있고 장치기간도 2년인 장기간인 보세구역은 무엇인가?

. 보세장치장

. 보세창고

. 보세공장

. 보세건설장

. 보세전시장

:

해설 : 보세창고란 통관의 목적보다는 물품의 장치를 목적으로 하고있으며 장치기간도 2년으로 장기간이다.

26. 파렛트 풀 시스템 (PPS : Pallet Pool Syste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PPS 공파렛트 회수를 위해 전국 각지에 파렛트 집배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 PPS는 팔레트의 규격, 치수 등을 통일화 함으로써 업체에서 상호 교환성을 가지도록 한다.

. PPS는 팔레트를 서로 교환하여 사용함으로써 물류합리화를 이루어 물류비를 절감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 PPS의 운영형태로는 교환방식, 리스 렌탈방식, 교환 리스 병용방식 대차결제방식 등이 있다.

. PPS 이용으로 인하여 기업이 부담하는 비용이 더 발생할 경우 정부에서 그 차액을 지원해 준다.

:

해설 : PPS 이용으로 인하여 기업이 부담하는 비용이 발생해도 정부에서는 지원 해주지 않는다.

27. 소화물 일관운송 시스템의 특징을 모두 묶은 것은?

. door to door 서비스 제공

. 신속성과 정확성

. 국내에 한정된 일관운송서비스의 제공

. 소량화물 및 대량화물의 운송서비스 가능

. 포장, 용기, 전표, 정보입력방법 등의 표준화가 불필요

. ,

. , ,

. , ,

. , ,

, ,

:

28번 공동 수 배송의 장점이 아닌 것은?

. 다수의 화주가 공동으로 운영함으로써 화주의 운임 부담이 줄어든다.

. 기업간 통합전산망 구축을 통한 출하작업 시스템화를 통해 효율성을 향상 시킬수 있다.

. 기업의 기밀보안이 용이해진다.

. 동일지역에 대한 중복 및 교차배송을 억제할수 있다.

. 물류 인원을 절감 할 수 있다.

:

해설 : 공동수배송 시스템은 기업간 통합전산망을 구축을 하기때문에 보안의 위험성이 있다.

29. Hub & Spoke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 항공수송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잘 이용된다.

. 노선의 수가 줄어들어 운송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 전국의 각 출발지에서 물량을 한곳으로 집중시켜 다시 각 목적지로 보내진다.

. 전반적으로 터미널 작업인력이 감소한다.

. 운송범위가 넓은 경우에 적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

해설 : Hub & Spoke System은 운송번위가 넓은 경우에 적용해야 효율적이며 협소한 경우에 적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1. 생산 공장에서 물류거점으로 운송하는 경우에는 화물의 수량이 대량인 경우가 많다, 그럼 국내에서의 운송 시 어떤 운송모드(Transportation mode)를 선택하는 것이 적합한가?

. 공로운송

. 정기선 운송

. 부정기선 운송

. 항공운송

. Sea-air service

답 가

해설 : 국내에서의 운송은 해상운송과 항공운송보다는 공로운송(대형트럭)이 적합하다.

2.타가운송 방식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타사차량을 이용한 운송방식이다.

. 운송하고자 하는 화물에 적합한 운송수단을 이행할 수 있고, 운송하고자 하는 목적지나 시기에 관계없이 운송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 특정 화주에 적합한 일관운송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운송업자의 일방적인 운임인상에 대처하기 곤란하다.

. 화물의 파손이나 도난에 따른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

. 운송차량 및 인력확보를 위한 투자가 필요 없으며, 돌발적인 수요증가에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한 운송방식이다.

답 나

해설 : .에 대한 내용은 자가운송 방식에 대한 내용이다.

3.철도운송의 형태로 대량의 화물을 컨테이너 단위로 운송하고, 대부분 일반 잡화물(general cargo)을 운송하고 있는 방식은?

. 화차취급방식

. 컨테이너 취급방식

. 혼재취급방식

. 화물취급방식

. 수화물취급방식

답 나

해설 : 대량의 화물을 컨테이너 단위로 운송하는 것은 컨테이너 취급방식이다.

4.하역비 부담에 따른 운임형태 중 정기선 운송에 사용되는 운임형태로 올바른 것은?

.FI Term

.FIO Term

.FIO Term

.Berth Term

.cfs-cfs

답 라

해설 : Berth Term은 선박회사가 선적비와 양하비를 모두 부담하는 방식으로 정기선 운송에 이용되며 Liner Term 이라고도 불린다.

5.정기선 운송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정해진 운항스케줄에 의해 운송

. 정해진 항로를 규칙적으로 반복 운송

. 화물이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운송서비스를 제공

.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운임수준으로 고품질의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답 마

해설 : 수요와 공급에 따라 달라지는 시장운임은 부정기선 운송에 대한 내용이다.

6.용선계약의 특성 중 기간용선계약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선박회사가 직접 선장과 해원을 임명한다.

.선원급료,식음료비,윤활유,선박유지비,보혐료,감가상각비 등과 같이 선방의 운항과 관련된 비용을 부담한다.

.화주는 화물의 취급과 관련된 하역비와 선박의 입항과 관련된 항비, 도션료, 예선료 등을 부담한다.

.항해용선계약과 달리 기간용선계약은 선박회사는 운송행위를 수행하고, 용선자는 선박회사가 제공하는 운송서비스만 이용한다.

.운임의 결정 기준은 용선기간으로 한다.

답 라

해설 : 라 에 기간용선계약은 항해용선계약과 같이 선박회사는 운송행위를 수행하고, 용선자는 선박회사가 제공하는 운송서비스만 이용한다.

7.항공운임의 산정방식 중 용정중량에 의한 방법에서 1CBM의 용적을 지닌 화물의 운임 적용중량으로 맞는 것은?

.147

.157

.167

.177

.187

답 다

해설 : 1CBM의 중량을 계산하려면, 총용적 100Cm100Cm100Cm=1,000,000이며 이용적을 중량으로 환산하면, 1,000,000/6,000=166.666kg이고 반올림하면 167kg이 된다. 1CBM의 용적을 지닌 화물의 운임 적용중량은 167kg이 된다.

8.A복합운송은 부산항에서 미국의 북미 서해안까지 화물을 운송하고, 북미대륙횡단철도를 이용하여 북미동해안 지역까지만 화물을 운송한다. 이 기업이 주로 운송하는 국제복합운송경로는?

.ClB

.ALI

.PSL

.BIB

.MLB

답 마

해설 : ALB 방식의 변형의 형태로 미니랜드브리지(MLB) 방식은 해상운송을 이용하여 극동지역에서 북미 서해안까지 화물을 운송하고, 북미대륙횡단철도를 이용하여 북미 동해안 지역까지만 화물을 운송하는 형태이다.

9.화물자동차의 형태 중 적재 및 하역작업의 합리화를 위한 특수 기기를 장착하고 있는 화물차량의 형태로 이 설명에 맞는 형태는 무엇인가?

.전용특장차

.합리화 특장차

.트레일러

.보통트럭

.오픈탑 트레일러

답 나

해설 : 합리화 특장차는 적재 및 하역작업의 합리화를 위한 특수 기기를 장착하고 있는 화물차량의 형태이다.

10.철도화차의 형태가 아닌 것은?

.오픈탑화차

.컨테이너화차

.플랫화차

.트레일러

.이단적제화차

해답 라

해설 : 라는 화물차량의 형태이다.

11.선박의 운송능력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선박의 길이-선박에 고정되어 있는 모든 돌출물을 포함한 배의 맨 앞부분에서 맨 끝부분까지의 수평거리를 의미하는 전장(length over all : LOA)으로 표시된다.

.선박의 너비-선박의 너비는 전폭과 형폭 등으로 표시된다.

.선박의 높이-선박의 높이는 선체 중앙의 상갑판 가로들보 상단에서 용골의 상단까지의 수직거리를 나타내는 선심으로 표시하며, 주로 선박법상의 선박의 높이를 표시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흘수-선박의 흘수는 선박이 물속에 잠겨있는 부분의 깊이로서, 선박의 감항능력을 측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

.만재흘수선-선박에 화물을 최소로 적재하고,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선박의 최소 적재능력을 나타내는 흘수선을 의미.

해답 마

해설 : 만재흘수선은 화물의 최대적재 후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선박의 최대 적재능력을 나타낸다.

12.항공기의 운송능력 중 알루미늄 등과 같이 가벼운 재질로 이루어진 항공용 팔레트에 화물을 적재하여 항공기에 탑재하는 방식은?

.컨테이너 적재방식

.팔레트 적재방식

.산화물 적재방식

.이글루 탑재방식

.Self-propelled 컨베이어 적재방식

답 나

해설 : 팔레트에 화물을 적재하여 항공기에 탑재하는 방식은 팔레트 적재방식이다.

13.<보기>는 육상운송인의 운송책임 중 CMR조약과 CIM조약의 내용이다. 그럼 괄호 안에 들어갈 숫자로 알맞은 것은?

CRM조약 CIM조약
배상책임한도 1kg25Gold
france,()SDR 보상
1kg (.)SDR보상[운송인의 중대과실로 인한 손해가 아닌 경우]

. :13 .:19

. :11 .:20

. :9 .:8

. :4 .:1

. :8.33 .:17

답 마

해설 : CMR조약은 1kg 8.33SDR CIM조약은 1kg 17SDR을 보상한다.

14.해상운송인의 운송책임 조약이나 규칙으로 알맞은 것은?

.헤이그-비스비 규칙

.헤이그 의정서

.몬트리올 협약

.UN 국제복합운송조약

.UNCTAD

해답 가

해설 : 가는 해상운송인의 운송책임에 해당하는 규칙이다.

15. 아래의 는 바르샤바 조약의 손해통지기간에 관한 내용이다. 이 표에서 틀린 내용을 고르시오.

바르샤바 조약
손해통지 기간 가위탁수화물 : 수취 후 3일 이내에 통지
.일반화물 : 수취 후 7일 이내에 통지
3일반화물 지연손해 : 도착 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통지
.위탁수화물의 인도지연 손해 : 도착 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통지
.단 위의 내용은 서면으로 운송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답 라

해설 : 위탁수화물의 인도지연 손해는 수하인의 처분 가능한 상태가 된 일자에 통지하여야 한다.

16. 복합운송인의 책임체계가 아닌 것은?

.이종책임체계

.단일책임체계

.Tie-up Liability System

.수정 단일책임체계

.국제혼재운송기능

답 마

해설 : 국제혼재운송기능은 운송주선인의 기능이다.

17.운송주선인의 기능 중 기타 기능으로 맞지 않는 것은?

. 운송계약의 체결 및 선복의 예약

. 운송서류의 작성 및 적재업무

. 보험의 부보

. 화물의 집하, 분배, 혼재서비스

. 포장 및 보관

답 라

해설 : 화물의 집하, 분배, 혼재서비스는 복합운송주선인의 기능이다.

18.기명식 선하증권과 지시식 선하증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 기명식 선하증권은 선하증권의 수하인란에 수하인인 수입업자의 이름이 명확히 기재되어 있는 선하증권을 말한다.

.기명식 선하증권은 선하증권의 수하인란에 “Mr.Hong"으로 되어 있다면. “Mr.Hong"이 양도하지 않는 이상 다른 사람에게는 화물에 대한 권리가 전혀 없는 것이다.

.지시식 선하증권은 선하증권의 수하인란에 특정의 수하인명이 기재되지 않고, 단순히 “to order","to order of shipper","to order of bank"등으로 기재하여 양도를 목적으로 한 선하증권이다.

.지시식 선하증권은 대부분의 무역거래에서 사용된다.

.기명식 선하증권은 운송인이 관여한 통운송에 대한 운송증군이다.

답 마

해설 :마 번의 내용은 통선하증권(through B/L)에 관한 내용이다.

19.항공화물운송장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항공화물운송장
법적성격 .유가증권
유통성 .비유통성
발행방법 .기명식
발행시기 .화물 수취시 발행(수취식)
작성자 .송하인의 작성

답 가

해설 : 항공화물운송장은 유가증권이 아니다.

20.통선화증권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통선하증권
운송수단의 조합 .동종 및 이종수단
운송계약형태 .형태불문
운송인의 책임 .각 운송구간 분할책임
증권의 발행인 .선박회사나 대리인
증권의 형식 .B/L 이외의 형식도 가능

답 마

해설 : 통선하증권의 증권 형식은 B/L 형식만 가능하다.

21.복합화물터미널의 역할로 틀린 것은?

.터미널 기능 복합화물터미널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로서 육상화물 운송의거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화물혼재 기능은 운송화물의 발송지, 특성, 화주 등에 따라 화물을 혼재함으로써 운송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공차율을 줄임으로써 운송비용과 교통혼잡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생산업자들은 복합화물터미널에 화물을 일시적으로 보관하고 있다가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게 되면 신속하다. 하지만 고가격이라는 점의 문제 해결이 남아있다.

.복합화물터미널은 화주정보, 화주정보, 운송정보, 시황정보 등을 교환하는 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유통 및 보관기능은 단순히 화물을 적재나 혼재작업에서 탈피하여 시장의 요구와 상황에 따른 유통활동과 화물의 일시적 보관활동을 통해 화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답 다

해설 : 생산업자들은 복합화물터미널을 통해서 화물을 일시적으로 보관하고 있다가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게 되면 신속하게 화물을 배송함으로써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22.항공화물터미널의 내용으로 특정 지역의 거점공항에만 기항하고, 그 주변 지역은 소형 항공기를 이용하여 연계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으로 알맞은 것은?

가더블트레일러

.Hub & Spoke 시스템

.콜드체인

.축냉식

.액체질소식

답 나

해설 : 문제의 내용은 Hub & Spoke 시스템에 관한 내용이다.

23.항만시설이 아닌 것은?

가부두

.안벽

.잔교

.방파제

.내륙ICD

답 마

해설 : 내륙 ICD는 복합화물터미널의 내용으로 컨테이너 화물의 장치, 보관 및 집하, 분류 기능을 주로 수행한다.

24.차량이 지역배송을 위해 배송센터를 출발하여 되돌아오기까지 소요되는 거리 또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법은?

VSP 기법

.TSP 기법

.루트배송법

.다이어그램 배송방법

.스위프법

답 나

해설 : TSP 기법은 차량이 지역배송을 위해 배송센터를 출발하여 되돌아오기까지 소요되는 거리 또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법이다.

25.다음 중 지정보세구역에 해당되는 것은?

.지정장치장

.보세장치장

.보세창고

.보세공장

.보세건설장

답 가

해설 : 지정보세구역은 지정장치장과 세관검사장이 있다.

지정장치장은 통관을 하고자 하는 물품을 일시 장치하기 위한장소로, 세관구내장소, 공항, 항만과 같은 물류거점에 자리 잡고 있는 창고 등을 말하며 이곳에서는 물품의 장치와 검사를 할 수 있다.

세관검사장은 통관하고자 하는 물품을 반입하여 세관의 검사만을 받도록 한 장소로서 통상적으로 세관구내에 위치하고 있어 통관의 신속을 기하도록 하고 있다.

26.단위적재운송 시스템의 형태 중 컨테이너에 화물을 적입한 다음 컨테이너 전용열차를 이용하여 정기적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으로 알맞은 것은?

.팔레트 시스템

.컨테이너 시스템

.랜트브리지 시스템

.프레이트 라이너 시스템

.크로스 토킹

답 라

해설 : 문제의 내용은 프레이트 라이너 시스템에 관한 내용이다.

27.소화물 일관운송 시스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특송 또는 택배서비스로 불린다.

.30kg 이하의 화물을 주로 운송한다.

.문전서비스가 가능하다.

.소품종 대량화 체제에 맞춘 시스템이다.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편의화 추세가 진전되면서 운송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답 라

해설 :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에 맞는 시스템이다.

28.공동수배송 시스템의 운영방식이 아닌 것은?

.배송공동형

.집배공동형

.공동수주,공동배송형

.납품대행형

.트립리스

답 마

해설 : 트립리스는 컨테이너 운영방식에 대한 내용이다.

29.cross/docking 시스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크로스도킹은 창고나 물류센터에서 수령한 상품을 창고에서 재고로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배송할 준비를 하는 물류시스템이다.

.크로스도킹에는 기포장 크로스도킹이 있는데 이는 유통업체 점포의 주문에 따라 제조업체가 미리 선택한 팔레트, 케이스 등 패키지를 수령하고, 추가 작업 없이 다른 제조업체에서 배달되어 점포로 배송할 차량에 적재된 유사한 패키지와 함께 배송도크로 이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크로스도킹에는 중간처리 크로스 토킹이 있는데 이는 팔레트,케이스 등 패키지를 수령하여 물류센터에서 소분하고 소분된 패키지에 다시 라벨을 붙여 새로운 패키지로 만들어 점포로배송하는 것을 말한다.

.제품을 창고에 일정기간 보관한 후 다시 배송에 나가는 작업을 말한다.

.크로스도킹에는 기포장 크로스도킹과 중간취급 크로스도킹이 있다.

답 라

해설 : 제품을 창고에 보관하지 않고 곧바로 다시 배송에 나가는 작업을 크로스 도킹이라고 한다.

1. 철도운송의 장단점으로 잘못된 것은?

. 대량 중량물 운송에 적합

. 하역비 및 포장비 저렴

. 정시운송이 가능

. 근거리 운송 시 높은 운임

. 적기 배차 곤란

:

해설 : 하역시간이 오래 걸려 하역비가 많이 든다.

2. 다음은 공로운송의 운임형태이다. 옳지 않은 것은?

. 공로운송의 운임체계는 구역화물운임, 용달화물 운임, 노선화물 운임으로 구분된다.

. 공로운송 화물의 중량과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노선화물 운임은 운송거리에 비례해서 단순거리비례제 채택한다.

. 구역화물 운임은 화물의 톤수에 거리를 곱한 거리별 운임제를 적용한다.

. 노선화물 운임은 일정구간으로 구간이 멀어질수록 구간거리비례제를 채택한다.

:

해설 : 시간이 아니라 거리를 기준으로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다음은 철도운송의 운임을 설명 한 것이다. 이에 해당 되는 것은? 박성진

(    )은 철도레일운임 + 통운요금 + 할증료 + 부대요금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 컨테이너 취급운임

. 혼재운임

. 화차취급운임

. 기본운임

. 부감운임

:

4. 해상운송 사업 형태로서 옳지 않은 것은?

. 해상여객 운송사업

. 해상화물 운송사업

. 해운 설계업

. 해운 대리점업

. 선박 대여업

:

해설: 해상운송 사업은 여객 운송, 화물 운송, 대리점업, 선박대여업, 해운중개업이다.

5. 다음은 해운동맹에 화주유인수단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운임거치환급제: 일정기간 동맹선사만을 이용하는 비계약 화주에 대해 운임의 일정비율을 환급해 주는 제도이다. 운임의 환급조건으로 그 다음의 일정기간도 동맹선의 이용을 의무화시켜 이 거치기간이 경과한 후에 환급금이 지급된다.

. 이중운임제: 동맹선사만을 이용하는 계약화주와 그렇지 않은 비계약 화주에게 적용하는 운임률을 차별적으로 부과하는 제도이다.

. 성실 또는 충실보상제 : 계약운임의 적용을 받아온 화주에 대하여 일정기간 동맹선사만을 이용한 것이 확인되면 해당기간 동안 의 운임의 일부분을 환급해 주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운임거치환급제와 마찬가지로 거치기간이 경과한 후에 환급급이 지급된다.

. 삼중운임제는 이중운임제를 확대한 제도로서, 화주에 따라 계약 운임률, 비계약 운임률, 특별계약운임률의 3가지 운임률을 차별적으로 적용하는 제도이다.

. 이중운임제는 비 계약화주를 계약화주로 유인하기 위한 유인수단이다.

해답:

해설: 성실 또는 충실보상제는 운임거치환급제와 달리 거치기간이 없다.

6. 항해용선계약의 특성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 선박의 운영과 화물취급에 따른 모든 비용을 용선자가 직접 임명한다.

. 화물운송에 필요한 모든 업무와 비용을 선박회사가 직접 부담한다.

. 용선운임은 화물의 수량과 항로에 따라 정해진다.

. 일대용선의 경우에는 항해일자를, 선복용선의 경우에는 용선한 선복을 기준으로 하여 용선운임이 산정된다.

. 선박회사가 자기의 책임 하에 선장과 해원을 고용한다.

:

해설: "항목의 경우는 나용선계약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7. 다음 중 항공운송 대리점과 항공운송 주선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항공운송 대리점은 항공사의 Master AWB를 운송서류로 사용한다.

. 항공운송 대리점은 항공사의 운임률표를 사용하여 운임을 책정한다.

. 항공운송 대리점은 IATA 10% 취급수수료를 운임수입으로 한다.

. 항공운송 주선업은 자체 운송약관을 사용한다.

. 항공운송 주선업은 주선업자가 운송책임을 진다.

:

해설: 항공운송 대리점은 IATA 5% 취급수수료를 운임수입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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