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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 31

name19 2022. 8. 22.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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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철도운송과 자동차 운송을 결합한 복합 운송의 유형은?

. piggy-back system

. fishy-back system

. truck-air service

. rail-water service

. sea-air service

:

해설:fishy-back system:해상 운송+자동차 운송

truck-air service:자동차 운송+항공 운송

rail-water service:철도 운송+해상 운송

sea-air service:해상 운송+항공 운송

9.다음 중 트레일러와 설명이 잘못 연결 된 것은?

. 폴 트레일러 - 트레일러 부분이 매우 길거나 여러 개의 트레일러가 연결된 형태이다.

. 세미 트레일러 - 하중이 트랙터에 전혀 연결되지 않는 형태이다.

. 스케레탈 트레일러 - 컨테이너 고정장치가 트레일러 상면에 장착된 화물차량이다.

. 밴형 트레일러 - 화물 보대가 상자형으로 되어있고 특수한 화물에 이용된다.

. 오픈탑 트레일러 - 천장이 개구된 형태의 트레일러 주로 석탄 철광석 등에 이용한다.

:

해설: 세미트레일러는 하중의 일부가 적용받는 트레일러의 형태이다.

10. 다음 중 철도화차의 형태에 과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컨테이너화차(container car)는 평면의 철도화차 상단에 컨테이너를 고정할 수 있는 장치를 장착하고 있는 컨테이너 전용화차이다.

. 플랫화차(flat car)는 대량의 산화물운송에 널리 이용되고있다.

. 탱커화차(tanker car)는 일체형으로 설계된 화차의 형태를 말한다.

. 이단적재화차(double stack car)를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운송함으로써 운송 효율성 및 투하자본 회전률의 향상 등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오픈탑화차(open top car)는 박스형의 무개화차로써, 화물의 적재 및 양하작업이 편리하다.

:

해설. 플랫화차는 철도화차의 상단이 평면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기계류, 건설장비 등과 같은 대중량 및 대용적화물, 장척화물 등을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형태이다. 대량의 산화물 운송은 오픈탑화차에 이용되고 있다.

11. 다음 선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만재흘수선은 화물을 최대로 적재 할 수 있는 선을 그려놓은 것이다.

. 선박의 너비는 전폭과 형폭 등으로 표시된다.

.산박의 높이는 선체 중앙의 상갑판 가로들보 상단에서 용골의 상단까지의 수직거리를 나타내는 선심으로 표시하며, 주로 선박법상의 선박의 높이를 표시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 산박의 흘수는 선박이 물 속에 잠겨있지 않는 수면 위의 현측 부분이다.

. 산박의 길이는 선박에 고정되어 있는 모든 돌출물을 포함한 배의 맨 앞부분에서 맨 끝부분까지의 수평거리를 의미하는 전장으로 표시된다.

:

해설 : ''는 건현에 대한 설명이며, 선박의 흘수는 선박이 물속에 잠겨있는 부분의 깊이로서, 선박의 감항능력을 측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

12. 다음은 항공기의 운송능력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화물기는 화물만을 탑재하도록 설계된 항공기다.

. 겸용기는 화물만을 전용으로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항공기다.

. 여객기는 여객과 화물을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민간 항공기에 해당된다.

. 전환기능기는 화물기에서 여객기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항공기의 형태이다.

. 신속전환기는 화물기에서 여객기로 또는 여객기에서 화물기로 전환이 되는 전환가능기이다.

:

해석 : 겸용기가 아니라 화물전용기이다.

13. 육상운송에서 CMR조약의 설명에 옳지 않은 것은?

. 과실책임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 최고 보상한도는 화물 1kg 25 골드프랑까지 이다.

. 외관상 손해를 알 때에는 통지를 운송인에게 서면으로 하여야 한다.

. 외관상 알 수 없을 때에는 7일 이내에 손해에 대한 통지를 해야 한다.

. 지연손해에 대해여는 21인 이내에 통지해야한다.

: ()

해설 - 육상운송인의 책임은 원칙적으로 엄격책임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15. 항공운송의 바르샤바의 조약중 옳지 않은 것은?

. 바르샤바조약의 적용을 받으려면 항공운송 계약의 증거서류인 항공운송장이 본 조약의 체약국에서 발행된 경우로 규정하고 있다.

. 바르샤바조약은 유한책임주의와 절대책임주의를 채택하고있다.

. 항공운송인의 과실로 인하여 화물이 파손 및 손상된 위탁수화물은 화물 수취후 3, 일반화물인 경우에는 화물수취 후 7일 이내에 수하인은 운송업자에게 통지하여야한다.

. 일반화물의 인도가 지연된경우에는 도착된 일자로부터 14일 이내에 통지하여야한다.

. 수하인은 화물의 파손상태와 상황을 기재하여 서면으로 통지라여야 한다.

:

해설: . 바르샤바조약은 유한책임주의와 과실추정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16. 복합운송인의 책임체계의 종류 중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이종책임체계

. 단일책임체계

. 수정단일책임체계

. tie-up liability system

. 항시책임체계

:

해설: 항시책임체계는 복함운송인의 책임체계에 해당 하지 않는다.

17. 운송주선인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국재혼재운송기능은 1개의 컨테이너에 여러 화주의 LCL 화물을 채워 FCL화물로 만들어 운송한다.

. 운송주선인은 수출업자를 대신하여 운송인과 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선박, 항공기 및 육상운송기관에 필요한 공간을 예약한다.

. 운송주선인이 작성하는 주요 서류는 선하증권, 항공화물운송장, 보험증권, 통관서류 등을 은행에 제출하여한다.

. 운송의 주체자로서 또는 단순 혼재업자로서 화물을 집하, 장치하기 위해 자기의 창고에 수출입화물의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 물품이 수입항에서 통관되고 나서 운송주선인은 통관서류를 선박회사에게 제시하고 화물을 인수한다.

:

해설: 선하증권을 제시하고 화물을 인수한다.

18. 다음 중 선하증권의 성질로 옳지 않은 것은?

. 유가증권

. 불효식증권

. 유인증권

. 제시증권

. 상환증권

해답 :

해설 : 선하증권은 불효식이 아닌 요식증권이다.

19. 다음 중 항공화물운송장의 특성이 아닌 것은?

. 비유통성증권

. 기명식증권

. 유가증권

. 수취식증권

. 송하인 작성증권

해답 :

해설 : 항공화물운송장은 유가증권이 아니다.

20. 복합운송증권에 대한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증권의 형식은 B/L형식만 가능하다.

. 이종수단간의 결합으로 운송이 이루어진다.

. 전 운송구간 단일책임을 진다.

. 증권의 발행인은 운송인 및 주선업자가 된다.

. 복합운송계약이다.

:

B/L형식 이외의 형식도 이용가능하다.

21. 복합화물 터미널의 역할로 잘못된 것은?

. 터미널의 기능을 수행한다.

. 화물혼재기능을 한다

. 주문생산 기능을 수행한다.

. 유통 및 보관기능을 수행한다.

. 배송센터 기능을 수행한다.

:

22. 항공화물터미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여객 및 소량화물의 신속한 운송을 위해 설치한 물류기지를 말한다.

. 화물의 집하, 혼재 및 분류작업을 수행하는 항공운송의 시발점이자 종착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항공화물터미널의 단위적재용기는 항공용 팔레트, 컨테이너, 이글루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 이글루는 유리섬유 또는 알루미늄 등의 재질로 비행기 동체의 곡선 모양을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 항공용 팔레트는 별도의 보조장비 없이 화물실에 적재 및 고정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다.

.

해설. 항공용 팔레트는 두께 1인치(2.54cm) 이하의 알루미늄 판으로 된 평판으로 화물을 이평판 위에 적재한 후 망이나 띠로 묶어 운반하는 운송용기를 말한다. 마는 항공용 컨테이너에 대한 설명이다.

23. 화물의 하역이 직접 이루어지는 장소로 옳은 것은 ?

. 해분

. 안벽

. 방파제

. 잔교

. 중간창고

.

해설. 해분 : 조수차가 심한 곳에서 갑문을 이용하여 수면과 수심을 유지하는 수역

안벽 : 화물의 하역이 직접 이루어지는 장소로 해안선과 평행하게 축조된 석조 또는 콘크리트 구조물로서 선박의 접안을 위하여 해저로부터 수직으로 건설된 시설물.

방파제 : 선박과 여타의 항만 시설물을 파도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항만 내에 설치한 구조물.

잔교 : 하역작업의 편의를 위해 설치한 목재, 철재 또는 콘크리트 등으로 만든 교량형 구조물.

중간창고 : 안벽, 잔교 등에서 운송작업과 보관작업 사이의 중간작업을 하는 창고로 화물의 적하, 양하, 입출고, 분리, 포장작업 등을 수행하는 시설물.

24.배송센터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배송센터는 대량생산에 따른 소비의 타이밍 조절을 위한 보관활동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 생산과 소비의 조정활동과 고객에 대한 배송서비스 수준의 향상 등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배송센터는 일반적으로 환적, 화물정보의 처리, 유통가공, 부대서비스 제공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 제조업자형 배송센터는 가전제품, 화장품, 식품, 자동차 등과 같이 시장지배력이 강한 제조업체가 배송센터를 통해 수주를 처리한다.

. 집중형 배송센터는 대형센터를 중심으로 중앙에 대형창고를 보급거점을 두고, 주변에 고객 배송을 위한 소형 배송거점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형태이다.

:

해설: 마의 내용은 중앙집중형 배송센터의 내용이다.

25.특허보세구역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보세장치장은 통관하고자 하는 물품을 비교적 단기간 동안 보관 및 장치하기 위해서 세관장으로부터 특허 받은 구역이다.

. 보세창고는 장치기간이 2년으로 장기간이다.

. 보세공장은 가공무역의 진흥이나 관세행정 목적을 위하여 설치된 장소이다.

. 보세건설장은 산업시설의 건설에 사용될 외국물품인 기계류, 설비품 또는 공사용 장비를 장치하거나 사용한다.

. 보세전시장은 국내에서 개최되는 박람회, 전시회 등을 위하여 반입되는 외국 물품을 보세상태에서 장치, 전시한다.

:

해설: 비교적 장기간 이다.

26. 다음은 단위적재운송 시스템의 형태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팔레트 시스템은 표준화된 팔레트를 사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단위적재시스템의 일종이다.

. 팔레트 시스템은 팔레트의 특성상 창고나 작업장내에서의 근거리 운송에 적합한 운송 시스템이다.

. 컨테이너 시스템은 화물을 표준화도니 규격의 컨테이너에 적입하여 운송하는 방식이다.

. 국제표준시구(ISO)에서는 컨테이너의 가로와 세로가 8피트, 길이가 20피트인 컨테이너와 길이가 30피트인 컨테이너를 표준규정으로 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 프레이트 라이너 시스템은 컨테이너에 화물을 적입한 다음 컨테이너 전용열차를 이용하여 정기적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을 말한다.

해답:

해설: 국제표준시구(ISO)에서는 컨테이너의 가로와 세로가 8피트, 길이가 20피트인 컨테이너와 길이가 40피트인 컨테이너를 표준규정으로 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27. 소화물 일관운송 시스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35kg 이하의 화물을 주로 운송 한다 .

. 송하인의 문전에서 수하인의 문전까지 운송해주는 일종의 복합운송 체제이다 .

. 고가의 소량화물을 안정하고 신속하게 운송한다.

. 국제소화물 일관운송의 형태에는 자사혼재/타사혼재 방식이 있다.

. 국제소화물 일관운송 시스템은 국제택배업 또는 courier 시스템 등으로 불린다.

:

해설 : 소화물 일관운송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30kg 이하의 화물을 주로 운송한다.

28. 공동수배송 시스템의 운영방식이 아닌 것은?

. 배송공동형

. 집배공동형

. 크로스 도킹

. 루트배송 시스템

. CVO 시스템

:

해설 :루트배송 시스템은 공동수배송 시스템의 형태 중 하나이다.

01. 다음 중 공로운송의 장단점으로 틀린 것은?

. door to door 서비스가 가능하다.

. 하역비 및 포장비가 저렴하다.

. 하역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 소량화물 운송에 적합하다.

. 원거리 운송 시 운임이 과다하다.

*해답 :

*해설 : 하역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철도운송의 단점이다.

02. 공로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잘 못된 것은?

. 공로운송은 기동성과 신속한 배송은 물론 고객요구에 대응하여 문전운송을 실현할 수 있는 운송수단이다.

. 자동차운송 알선사업은 화물과 차량을 알선 및 중개하여 주고, 알선 수수료를 획득하는 사업의 형태이다.

. 공로운송의 사업형태 중에서 구역화물운임은 운송거리에 비례해서 운임이 체증되는 단순거리비례제를 채택한다.

. 공로운송의 사업형태 중에서 용달화물운임은 화물운임을 일정구간으로 분류하여 구간이 멀어질수록 운임이 증가되는 구간거리비례제를 채택한다.

. 공로운송은 자사차량 운송방식과 타사차량 운송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해답 :

*해설 : 구역화물 운임은 화물의 톤수에 거리를 곱한 거리별 운임제를 적용하고 있으나, 노선화물 운임과는 달리 원거리 체감제를 도입하고 있다.

03. 다음 철도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철도운송은 공로운송에 비해 안정성, 정확성, 대량 수송성을 가지고 있다.

. 철도운송 방식에는 화차취급과 컨테이너취급, 혼재취급 등이 형태가 있다.

. 철도운송의 형태에서 화차취급 방식은

대량의 화물은 화차단위로 운송하는 형태로서, 주로 일반 잡화물을 운송한다.

. 화물취급 운송방식에는 수량 및 용적이 매우 적은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으로, 이에는 수화물취급과 소화물취급 방식이 있다.

. 운임형태에는 화차 취급운임, 컨테이너취급운임, 혼재 운임이 있다.

*해답 :

*해설 : 화차취급 운송방식은 주로 원유, 시멘트, 철광석 등과 같은 대량의 살적화물 운송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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