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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 15

name19 2023. 2. 10.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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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복합 운송 증권과 선하 증권의 특성을 표로 정리한 것이다. 틀린 항목을 찾아라.

선하 증권 복합 운송 증권
. 운송 수단의 조합 이종수단 간의 결합 동종 및 이종 수단
. 운송인의 책임 각 운송 구간 분할 책임 전 운송 구간 단일 책임
. 운송인의 관계 화주와 운송인의 관계 원청과 하청 운송인
. 증권의 발행인 선박 회사나 대리인 운송인 및 주선업자
. 증권의 형식 B/L 형식만 가능 B/L 이외의 형식도 가능

정답:

해설: 선하 증권의 운송 수단의 조합은 동종 및 이종 수단이며, 복합 운송 증권의 운송 수단의 조합은 이종 수단 간의 결합이다.

21. 복합 화물 터미널의 유형을 나타낸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 트럭 터미널:공로와 공로를 연결

. 내륙 컨테이너 데포: 공로와 철도를 연결

. 해륙 복합 화물 터미널: 공로 및 철도와 항만을 연결

. 공륙 복합 화물 터미널: 공로와 항공로를 연결

. 육해공 복합 화물 터미널: 공로 및 항만, 항공로를 복합적으로 연결

정답:

해설: 내륙 컨테이너 데포: 내륙에서 컨테이너를 처리

내륙 복합 화물 터미널: 공로와 철도를 연결

22. 공항 내 화물 취급 장비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transporter:화물을 적입한 항공용 단위 탑재 용기를 공항 터미널에서 항공기까지 수평 이동하는 장비

. dolly:팔레트 위에 화물을 최대로 적재하기 위해서 유리 섬유 또는 알루미늄 등의 재질 로 비행기 동체의 곡선 모양을 고려하여 설계된 특수 덮개

. self propelled 컨베이어: 소화물 및 수화물을 화물실에 탑재·하역하는 장비

. 포크리프트: 중량 화물 및 단위 화물을 탑재·하역하는 장비

. high loader:단위 적재 화물을 대형기에 탑재 또는 하역하는 장비

정답:

해설: dolly: transporter와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지만 자체의 기동성이 없어 견인차에 연결하여 운반하는 장치

23. 항만 시설에 속하지 않는 하나를 고르면?

. 방파제

. 중간 창고

. 임항 철도

. 해분

. 항구

정답:

해설: 항만 시설

1. 부두 2. 안벽 3. 잔교 4. 방파제 5. 중간 창고 6. 임항 철도 7. 해분

8. 컨테이너 저장소 항구는 해당 사항이 없다.

24. 도매상으로부터 배송을 받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배송 센터의 형태는?

. 집중형

. 중앙 집중형

. 도매업자형 배송 센터

. 소매업자형 배송 센터

. 분산형

정답:

해설: 배송 센터의 형태

1. 운영 주체에 따른 유형

.제조업자형 배송 센터: 가전제품, 화장품, 식품, 자동차 등과 같이 시장 지배력이 강한 제조업체가 배송 센터를 통해 수주를 처리함으로써 유통 경로를 단축하고 고객에 대한 신속한 배송 체제의 구축을 목적으로 설치 및 운영하는 형태

.도매업자형 배송 센터: 각 제조업체의 제품을 상사나 도매상이 주체가 되어 소매상에게 배송하기 위해 설치·운영하는 형태

.소매업자형 배송 센터

2. 배치 형태에 따른 유형

.분산형: 제조업체의 영업 창고형으로서 상류와 물류를 분류한 것으로, 상호 정보 시스템을 통해 결합하여 운영하는 형태

.집중형: 대형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의 집배송 센터와 같이 자사 체인점의 다수를 배송권으로 하여 집중적으로 입지를 정하고, 공동 구매, 일관 관리 및 계획 배송등과 관련된 업무를 공동으로 수행하는 대형 물류 거점의 형태

.중앙 집중형: 대형 센터를 중심으로 중앙에 대형 창고를 보급 거점으로 두고 주변에 고객배송을 위한 소형 배송 거점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형태

25. 다음 중 특허 보세 구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 보세 판매장

. 보세 장치장

. 보세 창고

. 세관 검사장

. 보세 건설장

정답:

해설: 세관 검사장은 지정 보세 구역이다.

26. 살아 있는 동물을 운반하기 위한 container의 형태는?

. pen container

. hide container

. open-top container

. side-open container

. 통풍 container

정답:

해설:hide container:동물 가죽을 걸어서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

open-top container:산화물 운송에 적합하도록 container의 지붕을 제거

side-open container:측면이 열리는 container

통풍 container:통풍이 잘 되도록 설계된 형태로서 냄새나 악취가 심한 화물의 운송에 주로 이용

27. 국제 소화물 일관 운송 시스템의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소량 및 경량 화물, 상업 서류, 견본품 등을 해상 운송을 주축으로 신속·정확하게 문전 운송하는 국제 복합 운송 체제

. 국제 택배업, courier 시스템 등으로 불리고 있는 일관 운송 체제

. 24시간 내 배달이 가능하다.

. 자사 혼재 방식과 타사 혼재 방식으로 나뉜다.

. 자사 혼재 방식은 화주의 시간과 비용 부담이 불가피하다는 단점을 보유하고 있다.

정답:

해설: 국제 소화물 일관 운송 시스템은 항공 운송을 주축으로 하고 있다.

28. 공동 수배송 시스템의 운영 방식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배송 공동형

. 집배 공동형

. 공동 수주·공동 배송형

. 집배 대행형

. 납품 대행형

정답:

해설: 공동 수배송 시스템의 운영 방식

1. 배송 공동형: 각 기업이 물류 거점인 물류 센터까지는 개별적으로 수송하고 배송만을 공동화하는 방식

2. 집배 공동형: 물류 센터에서의 배송뿐만 아니라 화물의 보관 및 집하 업무까지 공동화하는 방식으로서 주문 처리를 제외한 거의 모든 물류 업무에 관해 협력

3. 공동 수주·공동 배송형: 운송 회사가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화주로부터 수주를 받아 조합원들에게 공동 배송을 위한 배차 지시를 하는 방식

4. 납품 대행형: 다수의 화주가 백화점이나 양판점에 납품하는 경우 각각의 화주가 개별적으로 납품하는 것이 아니라 각 납품업자들을 대행하여 화물의 공동 집하와 배송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

집배 대행형 같은 것은 없다.

29. hub and spoke 시스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전국의 각 출발지에서 발생하는 물량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고, 이곳에서 일괄적인 분류작업을 거친 물량은 다시 각 목적지로 보내진다.

. hub는 제품 보관의 기능과 제품 분류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중복적 물류 거점의 존재, 배달 탁송 구조의 비효율, 재고 저장 공간의 부족 및 낮은 수배송 효율을 해결하고자 도입되었다.

. 예일 대학의 프레드 스미스가 제시하였다.

. 현재는 다수의 항공사와 택배사가 hub and spoke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정답:

해설:hub는 제품 보관의 기능은 없고 제품 분류의 기능을 담당한다.

1. 공로운송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것은?

. 운임의 탄력성

. 소량화물 운송에 적합

. Door to Door 서비스

. 하역비 및 포장비 저렴

. 포장비 및 보험료 저렴

해답:

해설: 포장비 및 보험료 저렴은 항공운송의 장점이다.

2.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운임체계는 사업형태에 따라 노선화물 운임과 구역화물 운임, 용달화물 운임 등으로 구분된다.

. 노선화물 운임은 단순거리 비례제를 채택하고 있다.

. 구역화물 운임은 원거리 체감제를 도입하고 있다.

. 용달화물 운임은 근거리 체감제를 도입하고 있다.

. 공로운임의 형태가 어느 것인가를 불문하고, 공로운송 화물의 중량과 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답:

해설: 용달화물 운임은 구간거리비례제를 채택하여 운임을 산정하고 있다.

3. 다음 중 철도운송의 단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근거리 운송시 높은 운임

. 하역작업의 많은 시간소요

. 적기배차곤란

. 한적작업이 필요

. 원거리 운송시 운임 과다

해답:

해설: ‘는 공로운송의 단점이다.

4. 다음 중 할증료가 아닌 것은?

. 환적할증료

. 체선할증료

. 외항추가료

. 체선료

. 유가할증료

해답:

해설: 체선료는 부가료에 포함되는 것이다.

5. 정기선 운송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시장운임의 적용

. 항해의 반복성

. 공공서비스의 제공

. 고가의 운송서비스

. 공표운임의 존재

해답:

해설: ‘는 부정기선운송의 특징이다.

6. 다음 중 항해용선계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선박소유자를 위해 업무를 수행하고 선박소유자로부터 대행수수료를 취득하는 형태이다.

. 선박회사로부터 운송에 이용되는 선박 자체를 용선하는 형태이다.

. 한 항구에서 다른 항구까지 한 번의 항해를 위해서 체결되는 용선계약의 형태이다.

. 항해에 필요한 물적 및 인적요소 일체를 용선자가 직접 부담하고 선박의 운항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관리하는 형태이다.

. 일정기간을 단위로 선박을 용선하는 형태이다.

해답 :

해설 : ‘는 선주중개업, ‘는 나용선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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