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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 14

name19 2023. 2. 10.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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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해운 동맹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을 골라라.

. 거의 모든 정기선 항로에 존재하기 때문에 정기선 동맹으로도 부른다.

. 운임이 부정기선에 비해 낮은 편이다.

. 장기적 관점에서 매우 안정적인 운임 수준으로 고품질의 운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일종의 가격 카르텔로서 공정한 경쟁을 제한하고, 동맹에 가입하지 않은 비동맹 선사에 대한 차별 대우 등과 같은 폐해가 있다.

. 해운 동맹의 형태로는 개방형 해운 동맹과 폐쇄형 해운 동맹이 있다.

정답:

해설: 해운 동맹의 운임은 부정기선에 비해 높은 편이다.

6. 다음 중 나용선 계약에서 선주가 부담하는 비용을 고르면?

. 감가상각비

. 유지 및 수선료

. 윤활유

. 식대 및 음료비

. 선원 급료

정답:

해설: 나용선 계약에서 선주가 부담하는 보험료와 감각상각비를 제외한 비용은 모두 용선자 부담이다.

7. 용적 중량에 의한 방법으로 1.1CBM의 용적을 지닌 화물의 운임 적용 중량을 산정하면 얼마인가?

. 220kg . 221kg . 222kg . 223kg . 230kg

정답:

해설: 용적을 구하고자 하는 화물의 각 단위 치수를 반올림하여 정수로 만든 후, 가로, 세로, 높이를 곱하는 방식으로 산출하고, 직육면체나 정육면체가 아닌 화물의 경우에는 최대 가로×최대 세로×최대 높이로 계산한다.

6000cm³=1kg

110cm×110cm×110cm=1331000cm³

1331000cm³/6000cm³=221.8333...

반올림해서 222kg

8. 다음 중 철도운송과 자동차 운송을 결합한 복합 운송의 유형은?

. piggy-back system

. fishy-back system

. truck-air service

. rail-water service

. sea-air service

정답:

해설:fishy-back system:해상 운송+자동차 운송

truck-air service:자동차 운송+항공 운송

rail-water service:철도 운송+해상 운송

sea-air service:해상 운송+항공 운송

9. 트레일러 상단이 평면으로 되어 있으며 컨테이너를 운반하기 편리하도록 컨테이너 고정 장치가 트레일러 상면에 장착된 형태의 화물 차량은?

. 평상식 트레일러

. 저상식 트레일러

. 중저상식 트레일러

. skeletal 트레일러

. van 트레일러

정답:

해설: 평상식 트레일러: 화물 적재에 용이하도록 트레일러의 상면에 일정한 높이의 frame을 설치한 화대를 가지고 있는 트레일러

저상식 트레일러: 평상식 트레일러보다 낮은 높이의 frame이 설치되어 있는 화대를 가진 트레일러로서, 일반적으로 크레인 등과 같은 건설 장비의 운반에 사용되는 차량

중 저상식 트레일러: 저상식 트레일러와 마찬가지로 평상식에 비해 낮은 frame을 가진 화대 를 가지고 있으나 frame의 중간 부분이 양 끝단에 비해 낮게 설계된 트레일러

van 트레일러 :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화물 보대가 상자형으로 되어 있는 트레일러로서 냉 동물과 같은 특수한 화물의 운송에 주로 이용.

10. 원유 등과 같은 액체 화물의 운반에 적합하도록 일체형으로 설계된 화차는?

. open top 화차

. container 화차

. flat 화차

. 이단 적재 화차

. tanker 화차

정답:

해설:open top 화차: 석탄, 시멘트 등과 같은 분립제 화물을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상자형의 무개화차.

container 화차:container를 운송하기에 적합하도록 평면의 철도 화차 상단에 container를 고정할 수 있는 장치를 장착하고 있는 container 전용 화차.

flat 화차: 철도 화차의 상단이 평면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기계류, 건설 장비 등과 같은 대중량 및 대용적 화물, 장척 화물 등을 운반.

이단 적재 화차:container 화차의 일종으로 container 2단으로 적재하여 운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철도 화차.

11. 흘수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을 골라라.

. 선박이 물속에 잠겨있는 부분의 깊이를 말한다.

. 선박의 감항능력을 측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

. 수면에서 선박 밑바닥까지의 수직 거리를 나타내는 것을 전 흘수라고 한다.

. 수면에서 용골 상단까지의 수직 거리를 나타내는 것을 건현이라고 한다.

. 만재 흘수선에서 용골 상단까지의 수직 거리를 나타내는 것을 만재 흘수라고 한다.

정답:

해설: 건현은 흘수의 반대 개념으로 선박이 물속에 잠겨있지 않는 수면 위의 현측 부분을 뜻한다.

12. 항공기에서 갑판과 격벽에 의해 구분된 격실 내부에 화물을 적재하거나 관리하기 편리하도록 station별로 지정된 내부 공간을 뭐라고 하는가?

. 갑판 나. 격실 다 . compartment . section . bay

정답:

해설: 갑판: 항공기의 내부 공간을 수평으로 구분하는 구조물.

격실: 천장과 바닥, 격벽으로 구성되어 있는 장소로 여객과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내부 공 간.

section:격실 중에서 항공용 단위 적재 용기(ULD)를 탑재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

bay:단위 적재 용기를 적재하는 Section을 하나하나의 세부 단위로 나누어 놓은 공간.

13. 다음 중 CRM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어느 한 장소에서 특정 장소에 이르기까지 공로 운송되는 경우, 1국 이상이 본 조약에 가입한 경우에 적용될 수 있다.

. 화주가 손해 배상을 받기 위해 운송인을 상대로 제소할 수 있는 기한은 1년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다만 운송인의 고의나 사기에 따른 손해를 입은 경우에는 2년까지로 제소기한을 연장하고 있다.

. 자동차 운송인의 책임은 엄격 책임 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 운송인은 운송 중에 발생한 화물의 멸실, 손상, 인도 지연 등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부담한다. 다만 화주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 화주의 잘못된 지시로 인한 손해, 불충분한 포장에 의한 손해 등은 운송인의 책임 범위에서 제외하고 있다.

. 운송인은 화물의 일부 또는 전부가 멸실된 경우에는 화물을 수령한 장소 및 일자의 화물의 정상 가격에 관세, 운임 및 기타 비용을 합한 금액까지 보상하여야 한다.

정답:

해설: 운송인의 고의나 사기에 따른 손해에 대하여는 3년 이내에 제소하면 된다.

14. 함부르크 규칙의 책임 원칙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해상 운송을 중심으로 다른 운송까지 포함, 컨테이너 운송과 관련하여 집하와 인도를 위한 육상 운송까지 포함한다.

. 운송인의 책임은 수령에서 인도까지이다.

. 과실 책임 주의에 입각하여 손해 배상의 책임을 부담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항해상의 과실 및 화재에 의한 손실 등을 운송인의 책임 범위에 포함시켰다.

. 면책 카탈로그를 폐지하였다.

정답:

해설: 과실 추정 주의이다.

15. 몬트리올 협정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출발지나 도착지가 미국인 경우에 적용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 항공 운송인의 운송 책임에 대하여 절대 책임 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 오직 여객 운송에 관한 규정만 두고 있다.

. 화물 운송에 대해서는 바르샤바 조약의 과실 추정 주의가 그대로 적용된다.

. 1인당 USD 20000으로 항공 운송인의 배상 한도액을 확대하였다.

정답:

해설:1인당 USD 75000(소송비용 미포함 시 USD 58000)

16. UNCTAD/ICC 복합 운송 증권 규칙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운송 계약을 체결하고 발행한 복합 운송 증권면에 본 규칙에 따를 것을 명기하고 있는 경우에 한하여 적용된다.

. 운송인의 반증 책임을 전제로 한 과실 책임 주의와 함께 수정 단일 책임 체계를 채택하 고 있다.

. 운송인의 책임 한도는 종가 운임이 지불된 경우가 아니면 1포장당 666.67SDR 또는 1kg 2SDR 중 많은 금액을 초과하지 않는다. 또한 해상 또는 내수로 운송이 없으면 kg 8.33SDR을 초과하지 않는다.

. 컨테이너 화물의 경우 그 적입 단위가 증권에 기재되면 그 단위를 책임 한도 산정 단위 로 한다.

. 복합 운송인의 과실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배상을 받고자 하는 수하인은 물품 인도 후 7일 이내에 손해 상황을 통지하여야 하고, 손해 배상의 청구를 위한 소송 제기 는 물품 인도일로부터 9개월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정답:

해설: 복합 운송인의 과실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배상을 받고자 하는 수하인은 물품 인도 후 6일 이내에 손해 상황을 통지하여야 한다.

17. 운송 주선인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보유하고 있는 운송 수단으로 고객을 위하여 화물 운송의 주선이나 운송 행위를 하는자이다.

. 화주와 운송인 사이에서 화주에게는 운송인의 입장이, 운송인에게는 화주의 입장이 되어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 이들이 국제 운송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국제 운송 주선인으로서 화물을 집하, 분배하는 운송 수단 비보유운송인으로서 선사 및 항공사와 같은 운송 수단 보유 운송인과는 구별된다.

. 종래에 화물 집하점이나 대리점업을 영업 기반으로 하고 있었으나 국제 복합 운송에의 참여를 계기로 공중 운송인의 자격으로 운송 행위에 개입하게 되었다.

. 선사나 항공사같은 일반 운송인들도 복합 운송인을 지향하는 경향이 있어 복합 운송인의 개념에는 carrier형인 VO non-carrier형인 NVO가 포함된다.

정답:

해설: 일반적으로 운송 주선인은 직접 운송 수단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18. 용선 계약서의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선박명

. 계약 당사자의 성명

. 발행자

. 운임률 및 운임의 지급 조건

. 하역비용의 부담

정답:

해설: 용선 계약서의 내용

1. 계약 당사자의 성명 2. 선박명 3. 적재 품목 4. 적재 수량

5. 선적항과 양륙항 6. 운임률 및 운임의 지급 조건 7. 하역비용의 부담

8. 정박 기간 9. 정박 기간의 개시 일자

19. 항공 화물 운송장과 선하 증권의 특성을 표로 정리한 것이다. 틀린 항목을 골라라.

항공 화물 운송장 선하 증권
. 법적 성격 유가 증권이 아님 유가 증권
. 유통성 유통성 비유통성
. 발행 방법 기명식 지시식(무기명식)
. 발행 시기 화물 수취시 발행(수취식) 적재시 발행(선적식)
. 작성자 송하인이 작성 운송 회사가 작성

정답:

해설: 선하 증권은 일반적으로 유통될 것을 목적으로 발행되기 때문에 유통성을 가지고 있지만, 항공 화물 운송장은 유통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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