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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구조의 발전 과정 - 일체유심조

우선 주요 부품들의 발전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초기 컴퓨터들의 근본적인 설계 개념과 동작 원리가 현대의 컴퓨터들과 거의 같은데요, 최초의 컴퓨터는 Blaise Pascal이 개발한 덧셈과 뺄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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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동변화이론

신체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방법, 즉 행동변화를 일으키는 방법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행동변화이론’이라고 한다.

(가)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반응으로서 인간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그 변화를 촉진시키는 자극이나 강화를 정밀하게 계획한 결과로 습득한 지식이 행동의 변화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행동주의의 근본적인 학습원리는 특정자극을 지속적으로 가하여 특정반응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도록 자극과 반응을 연합시키는 것이다. 이 연합과정이 충분한 반복을 통하여 점증적으로 강화되면 학습자는 특정행동을 나타내게 된다.
따라서 노인들이 좌식생활에서 활동적인 생활방식으로 전환하게 하려면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과 반응의 연쇄를 밀접하게 연합하는 강화를 조작함으로써 학습과정을 통제해야 하고, 신체활동을 포함한 대부분의 활동은 미래의 보상에 대한 기대와 강화를 통해서 유지되거나 학습된다는 이론이다.
노인에게 미래의 보상 또는 인센티브로 작용하는 것에는 ① 신체적으로 보기 좋음, ② 타인의 칭찬이나 선물, ③ 내적인 성취감 등이 있다.

(나) 건강신념모형
사람들이 건강을 추구하는 행동을 할 것인지 예측하기 위해 많은 모형과 이론이 제안되었다.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 : HBM)에서는 ‘신념’이 건강을 추구하는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가정한다.
사람들이 건강을 추구하는 행동(건강 행동)을 할 것인지 예측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신념을 제시한다.
자신이 질병이나 장애에 취약함을 지각하는 것(지각된 취약성)
질병이나 장애의 심각성을 지각하는 것(지각된 심각성)
건강을 증진하는 행동이 이득이 됨을 지각하는 것(지각된 이점)
건강을 증진하는 행동에 장애가 되는 것(예 : 경제적 비용)을 지각하는 것(지각된 장애물)

즉 자신이 질병이나 장애에 아주 취약하다는 믿음(신념), 질병이나 장애가 매우 심각하다는 믿음, 건강을 증진하려는 행동을 통해 실제로 이득을 얻는다는 믿음, 건강을 증진하려는 행동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믿음 등이 클수록 건강을 보호하거나 추구하려는 행동을 더 많이 한다고 예측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신념이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요인이 더 강력하면 건강행동이 증진되지 않을 수도 있다.
건강을 증진하려는 행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보다 그로 인한 위험이 더 크다고 생각할 때 건강행동이 적어질 수 있다.
자신의 건강상태를 비현실적으로 낙관할 때는 건강행동이 적어진다.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보다 자신에게 흡연과 관련된 위험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 적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러한 비현실적 낙관은 금연이라는 건강행동을 높이기보다 흡연이라는 비건강행동을 유지하게 한다.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진료비를 내기 어렵거나 보험 등의 문제로 병원에 가기 어려운 경우에는 누가 건강행동을 추구하는 사람인지를 더 잘 예측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네 가지 건강신념이 강하면서 위에서 언급한 방해요인들이 약할 때 사람들은 건강행동을 많이 한다는 이론이다.

(다) 합리적 행위이론
합리적 행위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에서는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려고 결정하기 전에 관련된 정보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용하며, 행동의 결과에 대해 신중히 고려한 다음에 비로소 행동한다고 가정한다.
그림 3-1에 제시된 것처럼 행동을 직접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행동을 하려는 ‘의도’이며, 이러한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인은 ‘행동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다.


‘행동에 대한 태도’는 어떤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의 결과가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개인적 ‘평가’와 그 행동으로 나타날 결과가 얼마나 ‘가능성’이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주관적 규범’은 그 행동에 대해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타인들의 태도’와 자신이 타인들의 뜻에 따르려는 ‘동기’에 따라 결정된다.
이 이론은 여러 행동을 비교적 간략한 요인들로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연구자들이 널리 사용했지만,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려는 의도가 있어도 실행할 능력이나 자원이 부족하면 행동으로 연결되기 어렵다는 한계점도 있다.

(라) 계획된 행동이론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에서는 합리적 행위이론에 지각된 행동 통제력이라는 변인을 추가하여 행동의도와 행동을 예측한다.
그림 3-2에 제시된 것처럼 사람들이 행동을 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인 ‘행동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 이외에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지각하는 정도(지각된 행동 통제력)가 영향을 미치는데, 이 변인은 심지어 행동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한다.
지각된 행동 통제력은 그 사람이 바라는 행동적 결과를 달성하는 것이 얼마나 쉽거나 어려우냐에 대한 신념으로, 과거의 행동경험과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자기능력에 대한 지각을 반영한다. 사람들이 운전할 때 과속을 하는 이유는 자신이 과속을 해도 속도를 잘 통제할 수 있고 사고가 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과속 의도가 생기고, 결국 과속행동을 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마) 행동변화 단계이론
신체활동을 해서 얻는 이익을 알고 있으며, 신체활동을 실천에 옮기려면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며, 신체활동을 하지 않으면 질병에 걸릴 위험성이 크다는 것도 알고 있으며, 신체활동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이 있으면 건강행동으로의 변화가 쉽게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행동변화 단계이론에서는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이 5개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단계를 비선형적으로 본다. 즉 원인과 결과가 직선적으로 나타나기 보다는 역동적이며 불안정한 상태를 보인다는 것이다.
같은 단계에 속한 사람들끼리는 유사한 특성을 지니고, 다른 단계에 속한 사람과는 특성에서 차이가 있다.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해진 과제를 달성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고, 단계는 상위로 높아질 수도 있지만 정체 또는 퇴보도 가능하다.
행동변화 단계이론에서는 행동을 변화시키는 요인을 다음의 3가지로 본다.
자기효능감……무관심 단계일 때 가장 낮으며, 유지단계에서 가장 높다. 즉 가장 낮은 무관심 단계에서 한 단계씩 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자기효능감도 비례해서 직선적으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의사결정 균형……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기대되는 혜택과 손실을 평가하는 것이다. 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혜택 인식은 증가하는 반면, 손실 인식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변화과정……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이동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전략
체험적 과정 : 운동에 대한 개인의 태도·생각·느낌을 바꾸는 것 / 운동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과정, 운동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거나 운동을 시작한 사람의 예를 설명해 주는 등의 활동
행동적 과정 : 행동 수준에서 환경 변화를 유도하는 것 / 운동복을 눈에 잘 띄는 곳에 걸어두기, TV 리모컨 배터리 빼기 등

변화단계별 중재전략은 다음과 같다.
무관심 단계(고려 전 단계)……앞으로 6개월 이내에 운동을 시작할 의사가 없다. 무관심 단계에 속한 사람은 운동으로 얻는 혜택보다는 손실을 더 크게 생각한다. 운동에 따른 혜택에 관한 정보 제공, 소책자, 비디오, 상담 등

관심 단계(고려 단계)……앞으로 6개월 이내에 운동을 시작할 의도가 있다. 운동을 했을 때 자신에게 오는 이득과 손해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운동에서 오는 이득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한다. 하루 일과에 운동시간을 포함시킨다. 자신이 과거에 잘 했거나 즐거움을 느꼈던 운동을 생각해 보고 시도를 한다. 운동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한두 명으로부터 조언을 구한다.
준비 단계……현재 운동을 하고 있지만, 가이드라인 채우지 못하고 있다. 운동을 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제대로 못할 것이라는 생각에 자기효능감이 낮다. 구체적인 운동계획을 주위사람들에게 이야기한다. 혹시나 실패하면 어떻게 하나가 가장 큰 걱정거리이다. 자기효능감을 높여주는 전략과 운동을 시작하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운동 동반자 구하기, 운동목표 설정하고 달성 방법 계획하기 등
실천 단계(행동 단계)……이미 운동을 실천해 오고 있다. 이전의 단계로 후퇴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 단계로, 가장 불안정한 단계이다. 자신의 행동 중에서 건강하지 못한 행동을 건강한 운동으로 대체하려고 노력한다. 건강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과의 만남을 회피한다. 이 단계에 있는 사람은 건강행동을 보다 더 강력하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운동실천을 방해하는 요인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목표 설정, 운동 계약, 스스로 격려하기, 연간 계획 수립하기, 주변의 지지 얻기 등
.유지 단계……6개월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해 왔다. 하위 단계로 내려갈 가능성 낮다. 스트레스 또는 어떤 원인 때문에 건강운동을 그만두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려고 노력한다. 운동을 못하게 되는 상황이 무엇인가를 미리 파악하여 대비하는 전략 수립하기, 일정을 조정하여 운동시간 확보하기, 자신감과 웰빙 느낌 높이기, 다른 사람에게 운동 조언자 역할 하기 등

(바) 사회인지 이론(상호결정론)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① 내적 요인(인지적 능력, 신체적 특성, 신념과 태도), ② 행동요인(운동반응, 정서적 반응, 사회적 상호작용), ③ 환경요인(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가족과 친구)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변화가 생긴다는 이론이다.

2) 동기유발 및 목표설정

노인들이 운동을 하도록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건강증진 및 질병위험 감소
스트레스 해소 등 정신적 건강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운동하는 등 사회참여
외모의 유지와 체중관리

노인들이 운동을 하도록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을 방해하는 요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무엇은 절대로 안 돼 하는 식의 개인적 신념
운동지도자의 비현실적인 몸매 만들기 묘사
신체적인 기능향상에 대한 기대
교통의 불편 또는 시설에 접근하기 어려움

(가) 목표설정의 원리
노인들에게는 새로운 신체활동을 시작하라고 권유하기보다는 신체활동의 목표를 설정하라고 권유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목표설정은 단기적 목표와 장기적 목표로 나누어서 설정하는데, 이때에는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원리에 따라야 한다.
S……specific(구체적인)
M……measurable(측정 가능한)
A……attainable(이룰 수 있는)
R……relevant(적절한 또는 합리적인)
T……time based(시간에 근거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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